10-21-2024
출애굽기 17; 8-16
내용관찰: 아멜렉이 누구인가? 아멜렉은 에서의 손자라고 책에도 나와 있지만 아멜렉의 할아버지에서는 팥죽 한그릇에 장자권을 팔아넘긴 악한 세력, 불순종세력의 상징 입니다. 즉 육적인 삶을 위해 하나님의 영적 상속권을 가볍게 야곱에게 팔아넘긴 사람이라고 성격은 말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원망하고 하나님을 원망해도 그들은 야곱의 후손들입니다.
아멜렉은 악한 영적세력입니다. 그들은 싸움을 걸어왔고 모세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여호수아에게 사람들을 택하여 아멜렉과 싸우라고 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위하여 산곡대기에서 지팡이를 들고 아론과 훌은 모세의 팔이 내려오지 않도록 돕습니다결국 여호수아는 아멜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아멜렉을 천하에서 기억도 못하게 하겠다고 하시자 모세는 제단을 쌓고 ‘여호와 닛시’ 라고 하였고 하나님은 맹세까지 하셨습니다 아멜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시겠다고.
연구와 묵상: 모세의 지팡이가 무엇이길래 그것을 들면 이기고 내리면 졌습니까? 왜 아론과 훌은
모세의 팔이 내려오지 않도록 잡아주었을까요? 결국 하나님을 향한 기도가 있으면 이기고 잠깐 기도를 쉬면 그 사이에 또 악한영이 들어와서 지게 만들었겠지요. 하나님이 능력이 없어서가 쉬지말고 기도하라는 하나님의 Sign이 아닐까요?
또 모세, 한사람이 기도하다가 힘들어 쓰러질때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으면 훨씬 기도의 Power와 지속성이 강해지겠지요. 그래서 중보기도를 해야 하고요.
느낀점: 이 세상을 살아가자면 매 순간 마다 영적전쟁이다. 그래서 항상 기도하며 현재의 영적 상태를 건강하게 해야 한다. 인생에는 복습이 없는 광야길인데 하나님이 나의 나침판이 되어 주시지 않고 또 악한 세력들은 막아주지 않으시면 나는 금방 사탄의 밥이 될것 같다.
결단과 적용:
적어도 주일날은 하나님께 영적 산제사를 드리자. 우리가 하나님과 의 관계의 증거가 주일성수가 아니겠는가? 모세가 지팡이를 들고 있는 것 처럼. 로마서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으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나를 미리 정하시고 불러 주심에 감사하며 살아야 겠다.
저는 이 말씀이 참 좋습니다. "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은혜를 베푸느니라.출애굽기 20: 6
형제라도 그 동생의 민족을 치는 아말렉 족속들...그 때나 지금이나 악한 인간의 본성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을 봅니다. 더욱 악해진 이 세상에서 서로를 위해 중보기도 하는 것은 필수인 것 같네요... 우리 교회 이번 중보기도 학교를 통해 더욱 많은 중보 기도자들이 세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집사님의 주일성수가 더욱 복된 날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