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말이 성막을 제작하는 데 사용된 물품들을 계산하고, 브살렐과 오홀리압이 실무를 맡아서 세밀하게 성막 건축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성막의 기구들을 만드는 데 사용된 금속은 금, 은 ,놋 등입니다.
성막은 단순한 건물이 아니고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백성이 그분과 교제할 거룩한 장소였기때문에 성막 건축을 위해 하나님께 드려진 자원을 아무렇게나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거룩한 일을 위해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사용하셨습니다. 이다말은 철저히 물자를 관리했고,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성막의 세부 사항을 제작하는 데 충실했습니다. 그들의 사명감과 성실함, 원칙을 지키며 하나님께서 명령하신대로 성막을 꼼꼼히 제작하는 모습은 내게도 큰 도전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내게도 동일하게 주어진 시간과 물질을 원칙에 맞게 낭비하지 않고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시간과 물질, 재능은 내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임을 알지만 매번 내것으로 착각하고 내 힘으로 하려고 발버둥 치다가 바닥까지 가게 되는 상황을 만들고 있는 저를 반성합니다. 하나님의 일은 그 누구도 자기 힘으로 감당하지 못합니다. 이다말과 브살렐과 오홀리압처럼 내게 주어진 시간, 재능, 물질을 낭비하지 않도록 특히 물질, 이다말처럼 목록을 잘 계산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며 나의 소비습관과 생활습관을 점검하겠습니다.
제대로 된 경제 관리를 위해 가계부를 기록하겠습니다.
시간의 효율성을 위해 짜투리 시간마다 말씀을 암송 하겠습니다.
저도 내년부턴 늘 중단하는 가계부를 써 볼까 하는데...
살림살이 잘 했던 이다말을 본받아야겠고 내게 있는 재능이 무엇일까..고민 해보며 기도하며 헌신하기를 소원해요. 나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