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출애굽기 25:10-22
내용관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막을 만들게 하셨고, 속죄소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을 주신다고 하셨다.
연구와 묵상
1.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짜되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각목으로 이렇게 궤를 짰는가?
2. 이것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보여주셔서 순종하여 그대로 만들었기 때문이며,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보여주신 모형대로 순종하여 궤를 짜는가?
3. 하나님이 출 25:9을 보면 무릇 내게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들도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고 명령 하셨기때문으로, 왜, 하나님은 이러한 명령을 내리 셨으며, 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음대로 장막을 짓도록 하지 않으셨을까?
4.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가진 사람이라 거룩하신 하나님이 거하실 장막을 제대로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음대로 성막을 짓도록 두지 않으신 것 같다. 오히려, 거룩하신 하나님 본인 스스로가 거하실 장막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하여 주신 것 같다. 너는 순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팍을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두르고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쪽에 두 고리 저쪽에 두 고리를 달며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체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왜, 여기서 금을 사용하였을까?
5. 금은 전혀 다른 것이 섞여 있는 것이 아니므로, 불순물 없이 금을 사용하여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품과 맞아서 그런 것 같으며, 조각목이란 무엇인가?
6. 싯딤나무, 조각목이라고 불리는 아카시아나무는 이스라엘 광야에서 자라며 잎사귀 가 아주 작고 가늘고 나무 자체는 내구성이 강해 외부로부터 벌레가 침투하기 어렵고 저항력과 내구성이 뛰어나 썩지 않는 나무로 알려져 있으며, 심재가 단단하고 치밀하여 성막 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내지 말지며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왜, 하나님은 증거판을 궤 속에 두라고 하셨 을까?
7. 증거판은 곧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십계명이 적혀있는 돌판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키기를 원하시는 계명 열가지를 준 것을 궤 속에 넣어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것을 볼 때마다 기억하고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주신 것 같으며, 마치, 보이지 않는 하나님 대신 궤 속에 있는 증거판을 보면서 하나님을 대신 연상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순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결할지며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고 하셨는데, 왜, 속죄소란 무엇인가?
8. 하나님의 사람들의 죄를 속죄하기 위한 장소로 희생된 동물의 피를 그 속죄소 위에 뿌렸는데, 왜, 희생된 동물의 피를 뿌렸을까?
9. 하나님께서 오직 피를 통해서만 율법에 의한 정죄를 면하여 주시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대신하여 순결한 양이나 소 등의 동물을 희생하여 그 피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거기는 어디를 말하는가?
10. 속죄소를 말하며,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고 하셨는데, 왜, 이러한 말씀을 하셨는가?
11. 결국,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가 있으므로, 하나님이 이들을 만나고 싶어도 죄로 인하여 이들이 다 죽어버리게 되므로, 속죄소를 두셔서 희생 제물의 피를 뿌리며 이들이 거룩해지는 순간 만나시겠다고 하시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고 싶은 하나님의 간절함이 느껴지며, 더불어,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할 것을 알려주시겠다고 하시며 그들의 삶을 이끌어 가시겠다고 알려 주시고 계신 것 같다.
느낀점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 흠이 없고 죄가 없으신 분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셔서 이들을 만나기 위하여 장막을 손수 지으시기 위하여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을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전적으로 순종하여 장막을 만들수 밖에 없는 이유는 거룩하신 하나님이 거할 장막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방법으로는 순수하고 깨끗하게 만들수 없으므로, 하나님이 주신 명령대로 따라야 했었던 것 같고, 따라서, 하나님이 만드신 장막은 모두 금과 조각목 같은 재료로 사용되어 졌다. 바로, 흠 없고 불순물이 없고, 밀도가 치밀하여 벌레가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는 나무로..그리고, 하나님이 굳이 이러한 장막을 만드실 이유가 있었을까? 그냥 아무곳에서나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다보니, 그러면 거룩하신 하나님을 보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거룩 앞에 모두 죽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모든 것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고 싶으셔서 장막을 손수 짓는 것으로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 을 만나고 싶어하시는 하나님이 우리도 만나고 싶어하시는 분인데, 우리는 속죄소에 들어가서 희생된 동물의 피를 매번 뿌리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하나님을 만날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나는 얼마나 하나님과의 교제를 사모하였는가? 조금 어려운 일이 생기면 하나님께 달려가기보다는 다른 것을 찾는 나를 보면서, 앞으로는 어떤 상황속에서도 하나님을 먼저 찾도록 하여야 하겠다.
결단과 적용
1. 결단: 하나님과의 교제를 더욱 사모하자.
2. 적용: 이번주에 적어도 한번 이상 새벽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갖자.
질문과 답변식의 큐티 묵상 저도 꼭 도전해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