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5:11 - 15:21
내용관찰
애굽 군사들이 모두 홍해에 빠져서 죽게 되고 살아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찬양하 며 기뻐하고 있다.
연구와 묵상
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이니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라고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야기를 하게 되었을까?
2. 모세를 따라 출애굽을 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짝 쫓아오는 바로와 애굽의 군사들을 피하여 생명을 건졌기 때문으로, 왜, 이들은 애굽의 군사들을 피하여 생명 을 건질 수 있었는가?
3.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쫓아 홍해 바다속 까지 따라 들어왔던 애굽 백성들을 바다로 다시 덮어버리셨기 때문이며, 왜, 여호와 하나님은 애굽 군사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해 올 때 바로 처단하지 않으시고, 이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거의 추격하여 홍해까지 와서 없애버리셨을까?
4. 아마, 하나님은 애굽 군사들을 단 한방에 죽여 없앨 수 있으시지만, 홍해까지 계속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해올 때까지 기다리신 것 같다. 여기까지 기다리시는 동안 아마,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이 애굽 군사로 인하여 녹아내렸을 것이고, 죽음의 기로에서 무척 두렵고 고통스러웠을 것 같다. 그러나, 홍해에 들어온 애굽 군사들과 바로를 하나님이 물로 덮으셔서 단번에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죽이심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기들 눈 앞에서 생겨난 구원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를 통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5.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고통의 시간, 즉 애굽 군사들이 계속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죽이려고 쫓아오는 시간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생명의 위협이 가해지는 시간 이며, 이들에게는 하나님께 부르짖는 시간이자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는 시간이기에 이러한 시간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 같다. 그리고, 이들이 하는 고백은 무엇인가?
6.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라고 하는데,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7. 뒤에서 바로 추격해 오던 애굽의 군사들이 바다와 함께 한 순간에 모두 죽는 것을 그들이 보았기 때문에 그것이 마치 하나님이 땅으로 하여금 이들을 삼킨 것 같이 순식간에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의 인자하심 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라고 하였을까?
8.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으로 바다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마른 땅에 지나가게 하셨는데, 그곳을 따라 오던 애굽의 군사들은 모두 물에 잠기어 오직 이스라엘 백성들만 살아남게 하셔서 그들이 이제는 하나님을 믿는 백성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셨기 때문이며,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9.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 위하여 이들이 한 것은 모세를 따라 계속 앞으로 전진한 것 외에 다른 것을 한 것이 없다. 바다를 높이거나 낮추거나 하는데도, 애굽 군사들이 쫓아오는데, 이들을 제거하는데도 어떤 힘과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없이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무것도 한 것이 없지만, 하나님은 이들을 살리시고 애굽의 추적의 손길에서 구원하셨다. 바로, 전적인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셨는데, 왜, 전적인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살리신 것일까?
10.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아마, 이들의 조상과 맺은 언약,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언약, 창세기 17:7-8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고 하신 말씀을 이루시기 위해서 그런 것 같으며, 왜, 하나님은 이 약속을 아브라함과 맺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이 약속을 지키려고 하시는 것인가?
11.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인 것 같다. 이런 하나님에 대하여 여러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왜, 이러한 일이 있는 것일까?
12. 하나님이 열방을 향하여 가차없이 처단하시기에 이들도 두려울 수 밖에 없는 것 같고,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주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 돌 같이 침묵하였사오니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13.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 곧 이스라엘 자손들이 홍해를 건너 무사히 땅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었다는 것 같으며,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4.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신다는 것, 그리고, 주의 처소를 예비하신 것이라는 것이며,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라는 것으로, 왜, 주께서 이렇게 하시는 것일까?
15.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이들이 하나님이 원하는 장소에 있어서 계속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를 바라시기 때문인 것 같다. 더구나,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신다는 것은 이제 너는 내 것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증거하시는 것 같으며, 하나님이 예비하신 장소에서 하나님을 섬기기를 바라시는 것 같다. 따라서, 여호와 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을 그들 위에 되돌려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지나간지라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6.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다 한가운데서도 마른 땅을 지나 살아나왔고, 이스라엘을 추격하러 온 애굽의 군대와 바로는 바닷물이 그들을 삼켜서 죽음에 이르렀다는 것으로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무엇을 하였는가?
17.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왜, 이들은 소고를 잡고 춤을 추었을까?
18. 하나님이 이들을 애굽 군사로부터 살리신 것을 기념하여 너무 기쁘고 즐거웠기 때문으로,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무엇이라 하는가?
19.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 로다 하였더라
느낀점
이스라엘 자손들이 추격해 오던 애굽 군사들이 자기들 눈 앞에서 갑자기 죽어서 사라지고, 죽을 것만 같았던 자기들이 모두 생명을 부지하게 된 일을 겪은 이스라엘 자손들은 너무나 기쁘고 즐거웠을 것 같다. 더구나, 이들이 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힘 쓰거나 노력하거나 애를 쓴 일이 하나도 없다. 그러나, 그들에게 거저 주어진 구원, 죽음으로부터 살아난 이들은 직접 그것을 체험하면서 하나님의 존재를 다시 새롭게 알고 찬양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다. 아브라함과 한 약속을 지키신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미 하나님을 잊어버린 것 같은 삶을 살았어도 다시 이들을 찾아오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시고, 나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통하여 탈애굽 하면서 거저 얻은 생명과 같이 예수님이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흘리신 보혈의 피로 영생의 삶을 얻게 된 것에 다시 감사하며, 내게 주어진 구원은 내 힘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임을 다시 생각하며 오늘 나도 미리암처럼 기쁜 찬양을 주님께 올려드리기를 소망한다.
결단과 적용
1. 결단: 구원의 기쁨을 누군가와 나누는 한 주가 되자
2. 적용: 금요일날 저녁에 우리 집에서 다락방 자매들을 초청하여 저녁을 먹으면서 담소를 나누어야 하겠다.
아멘! 이 구원의 기쁨을 주위에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위대하신 하나님을 전해야겠습니다.
다락방 자매들과 은혜로운 시간 보내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