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2024
출애굽기: 20: 1-17
내용관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애굽땅 즉 종 되었던 비에서 인도하여 낸 에 하나님 여호와 라고 소개 하시는데 여호와란 과거 부터 현재 미래 까지 영존한다는 뜻이란다.
그리고 십게명을주신다. 십계명은 구속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유를 위해 주셨다. 첫째은 하나님과의 관계요 둘째는 부모나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계명이다.
연구와 묵상: 하나님은 인간의 자유를 속박 하기 위해서 계명을 주셨을까? 그것은 아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430년동안 애굽의 노예생활 하면서 잃어버린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려고 주셨다. 즉 하나님의 사랑을 위하여.
느낀점: 보톧사람들은 법조문모르고 사는데 법을 잘 지키고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법을 능가하는 도덕성과 규율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 그러니까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을 하면 십계명은 어길래야 어길 수가 없는 아주 기초적이 법이라고 생각한다. 십계명은 자유를 위해 주셨고 자유는 질서위에서 누리는 참된 평화의 삶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람하사 독생자를 주신것 처럼 우리들을 이처럼 사람하사 십계명을 주셨다고 생각한다.
결단과 적용:
이론적으로는 아는데 문제는 어디서 부터가 나의 욕심이고 어디서 부터가 주님의 뜻인지 문별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나의 경우는 간호사 일을 하다보니 끊어내지 않으면 교회를 못온다. 그래서 나름 원칙을 세웠다. 이게 결단과 적용이 될지도 모르겠다.
‘ 1. I love God. 2. I love me. 3. I love my neighbor.”
자유민주주의의 자유는 십계명을 바탕으로 살아야 함을 알려 주시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