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관찰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나를 기념하는 곳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하셨다.
연구와 묵상
1.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왜, 이들은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 것일까?
2. 하나님이 모든 말씀으로 모세에게 말씀하셔서 십계명을 주시며 지킬 것을 알려주심과 동시에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통하여 하나님이 계신 것을 백성들에게 알려주시기 위해서 그런 것 같으며, 왜, 하나님은 이런 자연현상을 통해 하나님이 계신 것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알려주시려고 하셨을까?
3.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이 아직도 확실하지 않으므로, 말씀 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여지는 것을 통하여 이들이 믿기를 바라시기 때문에 그런 것 같으며,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왜, 이들은 이런 자연 현상을 볼 때 떨며 멀리 섰을까?
4. 하나님이 나타나신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며, 왜,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러한 것을 통하여 하나님이 나타나신 것으로 여겼을까?
5. 하나님이 아니시고는 자연현상을 조정할 수 있는 분이 계시지 않기 때문으로, 이들이 모세 에게 무엇이라 이르는가?
6.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라고 하였는데, 왜, 이들은 이러한 두려움이 있었을까?
7. 하나님은 지극히 거룩하신 분이시므로, 죄 많은 인간이 가까이 가거나 하나님을 보면 죽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이처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백성들 에게 모세가 무엇이라 하는가?
8.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는데, 모세는 왜, 이러한 말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였을까?
9. 이스라엘 백성들이 죽을까 두려워하지만, 하나님이 나타나심은 너희를 죽이시려는 것이 아니라 너희의 믿음이 어디 있는지 보시고 너희가 하나님을 믿고 따르며 죄와 무관하여 범죄하지 않기를 바라시기 때문인 것 같으며, 백성은 멀리 서 있고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흑암으로 가까이 가니라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0. 아직, 이스라엘 백성들은 멀리 서 있는 것을 통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을 알 수 있겠고,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무엇이라 하시는가?
11.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내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고 하시는데, 왜,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말하셨는가?
12. 모세로 하여금 다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알려주기를 원하시기 때문으로, 하늘로부터 너희 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란 무슨 의미인가?
13. 하늘로부터 나는 자연의 소리 우레, 번개,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뜻하는 것 같으며, 이것을 본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14. 은이나 금으로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즉 우상을 섬기지 말고, 흙으로 단을 쌓아 만들어 그 위에 양과 소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이렇게 하나님의 이름을 기억나게 하는 모든 곳에서 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을 주시겠다고 하시는 것으로, 왜, 하나님은 이러한 말씀을 하시는 것일까?
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선택하셔서 이들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원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믿고 전적으로 순종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인 것 같으며,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고 하였는데, 왜, 이러한 말을 하였을까?
16. 하나님 앞에 쌓는 돌단은 쪼개어진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듬지 않은 것을 써야 부정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으며, 왜, 다듬은 것은 부정하다고 여겼을까?
17. 아마, 돌을 다듬다 보면 그것이 깨지고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그것 자체를 부정하다고 생각하였던 것은 아닌지 여겨지며,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고 하였는데, 왜, 하나님은 이러한 말씀을 하셨을까?
18.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제단에 오르기 위해서 층계를 오르다가 하체가 보이는 민망한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제단 가까이 올라오지 말라는 경고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느낀점
하나님은 앞에서는 세심하게 십계명을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우레와 번개,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통하여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계신 것 같다. 이런 하나님을 보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전한 말처럼 하나님께 너무 가까이 가면 죽는 다는 것을 알고서, 두려워떨며 멀리 서서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신상을 만들지 말고 토단을 쌓고 그 위에 제물을 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며 하나님의 이름을 기념하기를 바라시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렇게 살았지만, 이들에게는 죄라는 문제로 인하여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살았을 것 같다. 그러나, 지금의 나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그의 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셔서 담대히 은혜의 보좌로 나갈 수 있게 되었으니 너무나 감사하고, 하나님의 존재가 두려움의 존재가 아니고 나를 사랑하시는 아빠 아버지가 되시니 더욱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분으로, 날마다 더 가까이 가야 됨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바로,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시다. 그 하나님은 내가 하나님만을 섬기고 다른 우상이 아닌, 하나님과 가까와지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임을 느끼게 되었다.
결단과 적용
1. 결단: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말고 은혜의 보좌앞으로 나가자.
2. 적용: 이번주 매일 하루 15분씩 기도를 하도록 하자.
각 구절마다 질문으로 묵상하시니 읽으면서 저도 다시 묵상하게 되니 일석 이조의 큐티 나눔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