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2024
QT ; 출애굽기 19; 1-15 .
내용관찰: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와 아멜렉을 물리치고 시내광야에 장막을 칩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불러 내가 어떻게 인도 하였는 지 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하였는지도 보았으니 너희가 내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내소유가 되겠고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고 합니다. 모세가 이 말을 백성들에게 전하매 백성들은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합니다.
또 하나님은 빽빽한 구름 가운데에 임하시어 모세에게 말하는 것을 모든 백성들이 듣게 하십니다.
또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백성들이 성결하게 준비하며 세째날을 기다리면 세째날에 시내산에 강림 하시되 백성들은 산에 오르지 못하게 하고 세째날에는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고 성결하게 하나님의 임재를 준비 하라고 하십니다.
연구와 묵상:
1.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인도 하였다 는 무슨 의미입니까? 이스라엘 사람들이 무기가 좋거나 검술이 뛰어나서 애굽을 빠져 나온게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헤였기에 은혜의 날개에 그냥 업혀 온것입니다.
2. 제사장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이것도 하나님의 주권으로 자격없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제사장 삼을시고 거룩한 백성으로 만들어 가십니다.
3. 왜 옷을 빨을라고 하셨나? 세상적인 것에서 구별하여 하나님이 임재 하시는 날은 성결하게 몸과 마음을 준비 하고 여인도 가까이 하지 말라고는 하시네요. 옷을 빤다는 의미는 세상것들을 씻어넨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4. 하나님은 백성들이 산에 오르면 왜 죽을것 이라고 말씀하시나? 인간들은 아담의 원죄로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없습니다. 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구름 속에서 묵소리만 들려 주십니다.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 하시기 위하여.
느낀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원된것은 무기가 좋거나 무술이 뛰어 나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철병거도 무기도 없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의 철병거을 전멸시키고 또 아멜렉을 이기고 이곳까지 왔습니다. 사망의 골짜기 애굽에서 탈출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가는 이들의 여정은 우리가 예수 믿고 정녕 죽을 목숨에서 천국으로 향하는 믿는자들의 그림자 겠지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는예수님을 통하여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항상 구원의 조건이 있습니다. 5절에 보면: 조건이 “ 너희가 내말을 잘듣고 언약을 지키면…..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매임 다짐 하지만 또 다시 해봅니다.
결단과 적용:
1. 하나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겆니 알아야 순종도 하고 반항도 할테니 하나님을 더 많이 알기 위해서 날마다 성경 보고 QT를 하는게 우선인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모르면 순종을 하고 있는건지 내 고집대로 살고 있는건지도 모를 테니까요.
2. 내가 아는 주님을 일터에서 직장 동료들이나 환자들이나 보호자들에게 알리겠다.
맞습니다! 저번 주일 김승욱 목사님의 말씀 중에서 예수님을 알고 얻고 닮이가고 사랑하고 라는 말씀이 내 마음에 꽂히더라고요...예수님을 알아야 그 뜻을 알아 순종하게 되고 그 분을 사랑하며 닮아 가는 것이겠죠. 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하신 그 뜻은 그들을 소유하고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고 거룩한 백성으로 삼으시겠다는 결심. 그 뜻을 알면 지금의 이스라엘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요? 우리에게 하시는 질문이에요...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순종하는 귀한 집사님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