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024
출애굽기 25: 1-9
하나님이 택하신 금과 은과 놋 그리고 청색 자색 홍색실과 호마노
내용관찰:
하나님은 예물을 가져오라 하시며 기쁨으로 바치라고 하신다.
그 예물은 금과은과 놋 등 자세히 색깔 까지도 알려 주신다. 또호마노를에봇에 달으라고 하신다
또 하나님은 내가 보이는 모양대로 성소를 위하여 장막을 지으라고 하신다.
연구와묵상:
1. 금과 은도정제 되어야 하지만 놋은구리 주석 아연 니켈 등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합금이다.청동기시대가 BC 3300 - BC1200년경이라고 하니 한국의 시대는고조선그 이전이 될 것이다. 애굽은 그때 이미 청동기 시대가 한창 무르익었음을 알 수 있다. 출애굽 이후 광야생활만을 했는데 어땋게 이런 것들이 있을까? 하나님은 애굽에 재앙을 내리면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몸소 보이셨고 광야생활을 대비해서 애굽사람들이 귀중품을 이스라엘 민족에게 바치도록 상황을 만드셨다. 그러면 하나님은 왜 그런 상황을 만드셨을까?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하여 준비 하셨을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집 즉 이스라엘 사람들과의 만나는 장소도 계획 하셨을 것이다.
2. 청색,자색,홍색실? 왜 하필이면 청색 자색 홍색 실인가?무슨 의미가 있는 것 같아서 찾아 보았다. 청색은 영어 성경에는Violet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신적 존재와 완전하심을 나타낸다고 한다. 자색은 Purple 로 나오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왕권과 영광을 나타내는 것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홍색은 Scarlet 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신선한 피의 색깔 이라고 합니다. 정맥피도 아닌 동맥피. 그러니까 산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아직 선홍색을 띠는 그런 색깔입니다. 그러니까 산제물을 금방 잡아서 희생 되었을때 바로 그 피의색깔 이겠지요. 즉 흠없고 신선한 산제물 입니다.
3. 호마노: 왜 하필 호마노 일까? 에봇에 호마노 두개를 집어 넣고 열두지파의 이름을 새겼는데. 아마 에데동산에 있던 보석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호마노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아낸것을 보면 호마노가 기능적으로는 구약시대에 예수님의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즉 예수님 처럼 하나님과의 대화창구가 되었겠지요.
느낀점:
하나님은 장막을 통해서도 구원의 계획을 알려 주신다.
그러니까 장막을 처음 지으라고 하시면서 하나님은 누구신가를 나타내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심과 온 우주의 주관자 시며 죄로 타락한 인생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당신의 독생자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시고 예수님의 희생으로 우리가 구원 되었습니다. 처음 짓는 장막 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시선을 당신의 자녀들에게서 한번도 떼신적이 없이 항상 지키고 보호하심을 가슴 깊이 느껴 봅니다.
결단과적용:
항상기도하자.
순종이우리의사는길이다.
하나님의 뜻을 알려면 하나님의 영감으로 지어진 성경을 많이 읽어야 한다. 그래서 성경 읽고 QT를 날마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