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관찰:하나님께서는 6년 동안은 밭을 갈아 농사 짓고 7년 째는 안식년으로 , 한 주간 동안에도 6일 간 열심히 일하고 7일 째에는 안식일로 지켜 쉬어야 한다는 안식년, 안식일 규정을 말씀하시면서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라고 당부하셨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은 유월절에서 비롯된 무교병의 절기, 맥추절, 수장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연구와 묵상: 하나님께서는 왜 농경과 관련된 절기를 언급하실 때 “다른 신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고 하십니까?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세 절기는 애굽으로 부터 구원 받은 유월절, 광야생활을 지켜 주신 은혜를 감사하는 수장절, 그리고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풍요로운 수확을 허락하신 은총을 감사하는 맥추절 입니다. 이 세 절기는 구원의 은혜와 그 구원 받은 백성을 때마다 지켜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감사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데 풍요로와지면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에게 맘을 줄 수 있음을 경고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죄성이 강해서 배부를 때와 배고플때의 태도가 달라지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느낀점: 남편이 제자반을 하면서 자영업에 대한 간구를 하나님께 올린 적이 있었다. 교회와 가까운 곳에 사업장을 주시면 더 열심히 하나님께 헌신하겠다고…. 사랑의 하나님은 응답으로 디즈니랜드 근처 swapmeet food court 안에 있는 작은 식당을 운영할 수 있게 해 주셨는데 주일도 오픈을 해야 하는 상황, 처음에는 오픈 시간이 10시였기에 1부 예배를 드릴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삶이 분주해지고 주일에 장사가 더 잘 되니 일찍 가게에 나가서 미리 준비를 해야 했고, 그렇게 주일을 지킬 수 없도록 물질에 더 마음이 뺏기게 되는 상황으로 몰리게 되니 너무 자연스럽게 다른 신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되고 말았다. 하나님께서는 삶의 풍요로움이 우상 숭배와 연결될 것을 이미 아셨고 경계하라 하셨다. 아둔하여 물질 얻는 일에 애쓰느라 참된 풍요와 안식을 누리지 못했던 그 시간을 생각하면 너무 후회스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 사랑해 주셔서 나를 믿음의 공동체에서 말씀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큐티 사역원으로 인도하셨다.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시간속에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매일 감사하며 처음 열매를 드리는 것과 같은 마음으로 축복을 나누는 삶을 살도록 해야겠다.
결단과 적용:
1. 시간의 십일조 드리기
2.새벽 미명에 큐티 할 수 있도록
그러셨군요...! 영적인 축복이 먼저이죠...귀한 나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