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관찰
여호와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한 것을 기억하도록 유교병이 아닌 무교병을 먹고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라고 알려주시고 계시다.
연구와 묵상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무엇을 하셨는가?
2. 일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는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3.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처음 태어난 것은 다 구별하여 하나님의것으로 여기라는 것으로 그이유는 하나님것이라고 하시는데, 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처음 태어난 것은 다 구별하여 하나님의 것으로 여기라고 하시며 그 이유는 하나님 것이라는 이러한 말씀을 하셨을까?
4. 아마, 애굽에서 살다가 그곳을 나오기 위하여 애굽의 장자들을 죽이고 나오도록 하셨지만, 이스라엘 자손들의 장자들은 어린 양의 피를 문지방과 인주에 발라 죽지 않고 살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이 살려주신 것이라 그것을 기억하라고 하시는데,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베푸신 은혜였기때문에 모세가 백성에게 무엇이라 하는가?
5.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고 하였는데, 왜, 모세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고 하였을까?
6.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 년간 안주하였던 애굽 땅에서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이 10 가지 애굽의 재앙을 통하여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이들에게 보여주신 것이기 때문에 출애굽한 날을 잊지말고 평상시 그들이 평안한 시기에 먹어왔던 유교병이 아닌 출애굽한 날 급하게 챙겨온 발교 되지 못한 반죽으로 만든 무교병을 먹고 그날을 기억하라고 하시는 것 같으며, 왜, 하나님은 이들이 무교병을 먹고 그 날을 기억하라고 하시는 것일까?
7.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그들을 그 곳에서 인도해 내신 하나님이심을 기억하고 어디에 이들이 있든지 출애굽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기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를 바라시기 때문인 것 같다. 아빕월 이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고 하셨는데, 아빕월이란 언제인가?
8. 신 16:1 을 보면,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고 되어있는데, 흔히 봄으로 번역되는 아비브는 한국 같이 3 개월간의 봄이 아닌, 이스라엘에서는 보리 추수 시기 직전에 보리의 줄기가 튼튼해지고 보리알이 한참 익어가는 시기를 가리키 는 것으로 불과 3-4 주 밖에 되지 않는 짦은 시간이 이스라엘의 아비브(봄)인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유월절을 지키도록하셨는데, 특별히 아빕월에 맞추어 유월절을 기념하게하셨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때가 한참 보리가 익어가는 아비브의 시즌이었기 때문인 것 같다. 모세는 왜,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고 하였을까?
9.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이 주시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서도 하나님을 잊지 않고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그들을 그곳까지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기억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라고 하신 것 같으며, 왜, 하나님은 이렇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기억하고 하나님을 예배하기를 원하시는 것일까?
10. 이들은 사람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에 안주하면 이스라엘 자손들도 세상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즉, 세상의 영향을 받고 이들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바라시기 때문에 계속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고 하신 것 같다. 그럼, 무교병과 유교병의 차이는 무엇인가?
11.무교병은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딱딱한 빵 또는 떡이고, 유교병은 누룩이 들어가서 누룩의 힘을 빌어 발효하여 부플어 오른 부드러운 빵으로, 왜, 하나님은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셨을까?
12.아마, 급하게 출애굽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살던 때에 먹었던 유교병이 아닌, 무교병을 먹음으로 출애굽한 일을 잊지 않기를 바라시는 것 같으며, 하나님께서 무엇이라 하시는가?
13.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고 하셨는데, 왜,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고 말씀하셨을까?
14.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하여 출애굽을 하도록 하셨기 때문으로, 아들들에게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고 알려주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인 것 같으며, 즉, 출애굽을 하도록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계속 기억하게 하시기 위해서 인 것 같으며, 이렇게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라고 하시는가?
15.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고 하셨는데, 왜, 이러한 말씀을 하셨는가?
16.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여 그것을 지키며 살 때 자녀들에게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전수되기 때문인 것 같다. 따라서, 하나님은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키라고 하고 계신 것 같다.
느낀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시키시고, 그들로 하여금 무교병을 먹고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라고 하시면서 유교병은 보이지 아니하라고 하시며 누룩도 보이지 말라고 하시는데, 왜, 그러신 것일까? 아마, 유교병을 보면 혹시라도 다시 예전의 애굽의 풍요로왔던 삶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던 시절로 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럴지도 모르겠다. 거의 200 만에 이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출애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한 마음을 가져서일 것 같다. 즉,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하나님을 예배하며 살겠다는 동일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모두가 나올 수 있었는데, 유교병 하나로 누군가 마음이 변질되거나 부패하게 되면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많은 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을 하면서 하나님은 무교병을 먹으면서 하나님을 기억하라고 하신다. 따라서, 하나님 안에서 나 한 사람의 거룩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또한, 하나님은 자녀들에게 믿음이 잘 전수 되기를 원하시는것 같으며, 그렇게함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이 계속 유지되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를 원하시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여호와의 율법이 나의 입에 있어야 하며 그것을 지켜 행하여야 함을 다시 느끼게 되었다. 더불어, 하나님이 나를 구원해 주신 그 구원의 감격을 잊지 말고 오늘날의 내가 있기 까지 믿음의 수고와 기도의 헌신을 해 주셨던 모든 분들이 베풀어 주신 은혜를 절대 잊지 않아야 할 것 같다.
결단과 적용
1. 결단: 여호와의 율법이 나의 입술에 있도록 하자.
2. 적용: 이번주 동안에 말씀 2 구절을 암송하여 내 마음에 새기도록 하자.
건희 권사님이 QSA website에 출현하시니
QSA가 살아나는 듯 합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