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관찰: 하나님께서는 조각목으로 길이 5규빗, 너비 5규빗의 네모 반듯한 제단을 높이 3규빗으로 만들라고 하십니다. 그 네모퉁이 위에 뿔을 이어지게 만들고, 그 제단을 놋으로 싸고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 이 모든 것도 다 놋으로 하라고 하십니다. 제단을 위하여 놋 그물을 만들고 그 위 네 모퉁이에 놋 고리 넷을 만들고 그물은 제단 주위 가장자리 아래 곧 제단 절반에 위치하게 하여 제단 양쪽 고리에 채를 꿰어 제단을 메게 합니다. 그리고 제단은 널판으로 속이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인 대로 만들라고 하십니다.
연구와 묵상: 하나님께서는 왜 놋으로 만든 번제단을 통해 제물을 불에 태우게 하십니까? 왜냐하면 번제란 하나님께 받쳐진 짐승을 죽여서, 짐승의 각을 뜨고, 몸을 잘라서 깨끗이 씻은 후, 불에 태우는 제사의 형태이기에 성막 안에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함인데 죄인된 인간은 하나님 앞에 자유롭게 나아갈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번제단 위에 자신의 죄를 사함받기 위한 짐슴의 제물을 하나님 앞에 받쳐서 죄사함을 받아 성막안에 들어가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이렇듯 번제단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상징하며, 이는 예수님의 피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느낀점: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통하여, 나의 죄가 사하여 졌음을 깨닫고, 말할 수 없는 기쁨과 평안을 얻게 된 것에 감사하며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성도로서 성화되어지고 성숙되어지기 위해 날마다 말씀과 기도로 나를 점검 하며 날마다 회개하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결단과 적용: 1) 예수님의 십자가 제단에 올려놓아야 할 내 죄는 전도 하지 않는 것..내가 복음을 듣고,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세주로 영접하는 순간, 제일 먼저 회개 하고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하심과 은혜를 간구했었는데 그래서 주님이 복 주시는 삶을 누리고 있는데 .. 그 복음을 전심으로 전하지 않고 있는 나의 죄를 십자가 제단에 올려놓고 죄용서함을 빌어야겠습니다.
2) 전도의 시작은 가족부터…남편, 아이들, 시어머님, 친청 엄마의 영혼 구원을 위해 중보기도팀에 올려 함께 기도하 겠습니다.
아멘! 매일 번제단 위에 내 죄를 사르고 주님의 자비하심을 구하여겠습니다. 즉 주님의 십자가 위에 내 모든 죄악을 올려 놓고 피흘림의 제사를 상기하며 죄사함을 구하여야겠습니다. 많은 동물의 희생제물 대신 주님이 흘리신 보혈로 죄사함 받기를 소원합니다. 집사님의 죄사함의 은혜가 온 가족에게 흘러 가도록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