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관찰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모세가 손을 들고 기도하는 동안, 아론과 훌이 도와서 여호수아가 전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연구와 묵상
1. 그 때란 언제를 말하는가?
2. 모세가 호렙산에 있는 반석을 쳐서 물이 나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을 마신 때로, 왜, 모세는 호렙산의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게 하였는가?
3.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르비딤으로 왔으나 그곳에 물이 없어서 모세에게 원망하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라고 하셔서 모세가 순종하여 호렙산의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게 된 것으로, 왜, 하나님은 호렙산의 반석을 칠 때 그곳에서 물이 나오게 하셨을까?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신 광야에서 르비딤으로 왔을 때, 물이 나오지 않는 곳으로 인도하신 분도 하나님이신데, 물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인하여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이스라엘 온 회중이 다시 하나 님을 믿게 하시기 위해서 그런 것 같다. 이를 통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5. 무엇보다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온 회중이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며 따라오기를 원하시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무슨 일이 있었는가?
6.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왜, 아말렉이 왔을까?
7. 아말렉 족속은 에서의 손자로부터 부르며, 이들은 오랜 기간 이스라엘 족속과 반목하였고 하나님께서도 이 땅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들을 멸절하라는 명령을 내린 족속으로, 아마, 이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식량과 물품을 빼앗기 위하여 온 것 같으며, 이들이 온 것을 통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8.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이끌고 있으시지만, 이런 이들에게 아말렉 이라는 불청객과 같은 도둑들이 침범함으로 어려운 일이 생긴 것과 같이 하나님을 믿는 자들에게도 어려운 일이 생길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무엇이라 이르 는가?
9.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리라고 하였는데, 왜, 모세는 이러한 말을 하였을까?
10. 아말렉이 쳐들어왔을 때, 그냥 당하고 있을수 없으므로,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전쟁을 하되 모세 자신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선다고 한 것으로 모세는 왜, 이렇게 말하였을까?
11. 이 전쟁의 주인은 하나님이심을 알았으므로,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서 기도하겠다는 것으로,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왜, 아론과 훌이 이쪽과 저쪽에서 손을 붙들어 올렸을까?
12. 여호수아가 전쟁하는 동안 손이 내려오지 아니하면 전쟁에서 이길 수 있으므로, 이들이 옆에서 모세가 손을 드는 것에 힘을 보태 준 것으로, 무슨 일이 있었는가?
13.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르니라 왜,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레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를 수 있었을까?
14. 산에서 지팡이를 잡고 기도하는 모세의 손이 아래로 내려 오지 않았으므로, 왜, 모세의 손이 내려 오지 않았던가?
15. 옆에서 기도하는 모세를 도우며 함께 기도하였던 아론과 훌 때문으로, 이들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6. 기도는 함께 할 때 더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무엇이라 하시는가?
17.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하게 하리라고 하셨는데, 이것이란 무엇인가?
18. 아마, 모세가 손을 들고 기도할 때 아론과 훌이 함께 도와서 기도하였을때 여호수아가 아말렉 자손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것으로 왜,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고 하셨을까?
19. 아마, 모세가 손을 들고 기도할 때 옆에서 같이 기도하는 자들이 있을 때는 손이 내려오지 않았던 것과 같이 함께 기도하는 것이 힘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은 이렇게 기도하는 것을 책에도 기록하고 기념하여 기억하고 앞으로 전쟁이 있을 때에도 온 이스라엘 회중이 이렇게 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그런 것 같으며, 더불어 다음세대에도 이를 전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즉, 이스라엘 자손들이 함께 기도하여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기를 원하신 것 같고, 그러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생기기를 바라신 것 같다. 왜, 하나님은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하게 하리라고 하셨을까?
20. 아마, 이스라엘 자손들을 괴롭히고, 특히나, 출애굽할 때 이들이 긴 행렬로 이동을 할 때 뒤에 있는 약자들 즉, 여자들과 노인들과 어린이들을 무차별로 죽이고 침략하였던 이들을 하나님이 용서치 않으시기 때문에 그런 것 같으며, 즉, 하나님의 자녀들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히고 약탈해가는 아말렉 자손들에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의 아버지 같은 여호와 하나님이 화가 나신 것이기 때문으로,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이르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왜,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 을까?
21. 그만큼 하나님의 마음에는 아말렉 자손이 마음에 들지 않고, 이들과 대적이 되어 이들을 무찌르신다고 하시는데, 전적인 이유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보호하시기 때문에 이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이 싸우실 것이기 때문인 것 같다.
느낀점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싸움을 하게 되었다. 이처럼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것과 같이 벧전 5:8에도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다고 하였듯이 믿는 사람들의 삶에서도 황당하고 어려운 일이 생길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럴 때 어떻게 승리할 수 있을까? 모세의 기도를 통하여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으며, 왜, 모세가 팔을 들고 있으면 여호수아가 전쟁에서 이길 수 있었을까? 아마 두 팔을 번쩍 들면 이것이 승리를 뜻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고, 팔을 내린 사람들은 왠지 풀이 죽어 있는 듯한 모습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역사하심도 팔을 들어 승리를 외치는 것 같은 모습일 때 나타난 것 같다. 더구나, 모세가 혼자 기도할 때는 승리의 표시로 두 팔을 번쩍 들고 서 있을 수 있지 못하였지만 옆에서 돕는 자, 아론과 훌이 있었기 때문에 계속 하여 승리의 표시로 팔을 들고 기도할 수 있었으며, 기도를 할수록 모세가 점점 피곤해진 것으로 보아 기도의 작업은 쉬운 일은 아님을 알 수 있겠다. 그러므로, 내가 기도한다고 하여 나 혼자 기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함께 중보기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되었고, 기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서로 격려하며 해야 하는 일임을 다시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온 이스라엘 회중들이 모세가 기도하고 여호수아가 승리하는 것을 보았듯이, 우리 자녀들도 지금 나와 교회가 기도하는 것을 배울 뿐 아니라 그들도 기도하였을 때, 그들의 삶이 승리할 수 있음을 알게 되기를 소망한다.
결단과 적용
1. 결단: 나와 함께 손을 들고 기도할 그룹을 만들어야 하겠다.
2. 적용: 우리 순원들과 함께 날을 정하고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함께 기도하여야 하겠다.
그래서 우리 교회에 기도 샘터가 있지요... 중보기도 학교가 끝나면 되도록 기도샘터로 이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small group들이 있지만 이 기도샘터는 만자 기도를 위주로 중보하고 있지요.
다락방 별로 중보기도하는 시간을 따로 갖는 것도 중요하지요. 오직 문제해결은 먼저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죠. 하나보다 둘 이상이 더 효력이 있는 것 같아요. 귀한 나눔 고마워요!